티스토리 뷰

반응형
  1. 한국 운전면허증은 아무 조건 없이 더치 면허로 변경할 수 있다.
  2. 절차가 약간 복잡하여 번거로울 수 있지만, 여러 기관을 거쳐야 하고 시간이 1달 또는 그 이상 소요되기 때문에 미리 시작하는 것이 좋다.
  3. 면허증 영문 번역을 하려면 가장 먼저 해야하는 것은 재외국민등록이다. 신청하고, 대사관에 e-mail로 증빙자료(여권사본 등)를 보내야 한다.
  4. 다음은 한국 면허증의 영문 번역인데, 이것은 한국 대사관에서 담당해준다(http://nld.mofa.go.kr/korean/eu/nld/consul/license/index.jsp).
  5. 대사관에서 제공한 양식에 내용을 기입하고 출력하여 첨부 자료(ID 카드 사본, 국내 운전면허증 사본, 여권 사본)와 함께 우편 동봉하여 대사관으로 발송한다. (PostNL을 함께 운영하고 있는 팬시점이나 서점에 가면 편지봉투, 우표를 구매할 수 있고 편지 보내는 방법도 확인할 수 있음)
  6. 면허 번역에는 일주일 정도 소요된다. 기다리지 말고 일단 대사관에 우편을 보내두고 바로 면허를 바꾸겠다는 신청(Eigen verklaring)을 한다.
  7. 이 때 DigiD와 iDeal (인터넷 거래 수단)이 있으면 CBR 사이트에서 신청하고 결제(비용: 약 30유로)할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시청에 가서 본 서류를 구매하여 직접 작성하여 제출해야 된다.
  8. 이 신청을 하면 얼마 후에 CBR에서 편지가 오는데, 준비물(본인 ID 카드, 본인 사진, 한국 면허증, CBR에서 받은 편지)을 들고 시청에 가서 면허 변경 신청을 하면 된다. 사진은 시청에서 찍을 수도 있다.
  9. 참고로 시청에서 한국면허증을 가지고 가버린다. 그 전에 한국면허증을 복사해두는 것이 좋다. 국제 운전면허증으로 운전하려면 국내 면허증도 항상 소지하고 있어야 되기 때문에, 면허 교환 기간에는 한국면허증의 복사본과 CBR에서 받은 편지와 시청에서 면허 교환 시 받은 확인서 같은 것들을 차에 챙겨두는 것이 좋다.
  10. 1달쯤 후에 더치 면허를 받으러 오라는 편지가 도착하면, 시청에 예약하고, 그 편지와 ID 카드를 지참하고 시청에 가서 면허를 받으면 된다.
  11. 참고로, 시청이 가져간 한국면허증은 CBR로 보내지고, 그것은 추후 한국대사관으로 보내진다. 그러면 한국대사관은 면허를 되찾아가라고 e-mail을 보내온다. 대사관 영사과는 약속 없이 업무시간(9:00~12:30, 14:00~16:30) 내 아무 때나 찾아가도 된다. (Google Map 대사관 위치)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