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휴대폰 (T-Mobile)
    •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해지 가능: https://www.t-mobile.nl/klantenservice/bestelling-en-abonnement/opzeggen
    • 불필요하게 휴대폰 요금 한달치 더 안 내려면 1~2달 전에 해지 예약을 해놓는 게 좋다. 위 사이트에서 언제 해지할지 날짜를 정해놓을 수 있다. 일단 한달 사용료를 냈으면 해당 월이 끝난 날 이후에 해지 가능하고 남은 기간의 사용료는 환불받을 수 없다.
    • 약정을 했는데 약정 기간이 종료되지 않았으면 남은 월 요금을 내야 되고 약정 종료 후에 해지가 가능하다. 남은 기간 동안은 내 폰 전화 및 data 사용량을 0으로 하면 기본요금만 나간다.
  • Deregistration
    • DigiD가 있으면 간단하게 인터넷으로 할 수 있다. 언제 날짜로 deregistration할지 정할 수 있으므로 날짜 닥치기 전에 미리 해놔도 좋다.
    • 인터넷 이용 시, 어린이 동반가족이 있는 경우 본인과 함께 어린이 동반가족을 선택할 수 있다. 하지만 배우자 및 성인의 경우는 본인 DigiD ID로 직접 해야 된다.
    • 시청에 약속 잡고 가면 배우자 deregistration을 대신 신청을 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신분증 사본과 배우자의 sign이 들어간 letter가 필요하다.
    • 인터넷으로 신청하면 deregistration했다는 document는 받기 힘들 수 있다. 이 document가 필요하면 지정된 도시들의 시청에 가서 받을 수 있긴 하다. 시청에 가서 deregistration하면 document를 바로 뽑아준다.
    • 인터넷이든 시청에 가서든 한국에서 지내게 될 곳 주소와 연락처를 물어보므로 영문 주소를 알아가야 된다.
  • 인터넷 (ZYGGO)
    • 인터넷으로 해지할 수 있다. 딱히 "해지" 관련 메뉴는 없는데, e-mail로 문의하기 하면서 해지하겠다고 하면 e-mail로 답변이 온다.
    • 인터넷 요금이 선불제라서 가령 2월 요금을 1월에 내는 식이다. 그리고 약관에 1달 미리 해지하라고 되어 있다. 따라서 2월에 해지하려고 하는데 2월에 해지 신청을 하면 2월치를 돌려받지 못하고, 자칫 3월 요금도 나갔을지 모른다. 돌려받을 수 없는 것 같다.
    • 1~2달 전에 신청을 하면서 해지 희망 날짜를 미리 알려주면 깔금할 것 같다. 해지날짜 기준으로 정산할 금액을 정산해준다. 가령 1년 계약 기간을 채우지 못한 경우는 계약서에 언급된 어느 정도의 비용을 내야 되는 것 같다.
    • 내 경우는 deregistration을 proof하라고 연락을 받았는데, 인터넷 deregistration 후 시청에서 보내 준 확인 e-mail을 첨부하니깐 해결되었다. (deregistration 관련 정식 document가 아니어도 되었음)
    • 해지 신청을 미리 해야되는 이유 중 하나는, Zyggo에서 modem을 돌려받기 위해 빈 box를 나에게 보내주는데, 거기에 modem을 넣어서 PostNL로 가져가서 줘야 된다. 이 때 내가 pay할 건 없다.
  • 건강보험 (OHRA)
    • 인터넷으로 해지 신청을 할 수 있다. 역시 미리 하는 것이 좋다. 해지할 날짜를 지정할 수 있다.
    • 내 경우는 집으로 우편이 와서 해지에 관련된 자세한 사항을 적어 보내야 했다. 이 서류에 적혀있기로, 만약 이미 네덜란드를 떠나서 4주 동안 그 우편에 대한 답이 없는 경우는 자동 해지가 된다고 적혀 있었다. 아마 이 경우는 1개월치 보험금을 더 내야할지도 모른다.
  • 자동차
    • Dutch 운전면허를 가진 사람에게 차를 인계하는 것은 매우 쉽다. 같이 PostNL로 가서 차량 소유 이전하겠다고 하면 1~2분만에 완료이다.
    • (Dutch 운전면허를 가지지 않은 사람에게 소유 이전을 할 수는 있는데, 좀 복잡하다. 몇 몇 도시에 있는 RDW에 직접 가야 된다.)
    • 아무 PostNL이나 가면 안 해준다. 자동차 인계 업무를 처리해주는 PostNL로 가야 된다.
    • 자동차 보험은 차량이 타인에게 소유 이전한 후에 PostNL에서 주는 서류(혹은 종이)를 보험사에 보내야만 해지해준다. 보험금 잔액은 며칠 내로 통장에 들어온다.
  • 신분증
    • IND에 내 거주증을 꼭 보내야 된다(의무사항). 네덜란드를 떠나서도 보낼 수 있다.
    • 우편으로 보낼 경우 주소: "IND Bureau Documenten P.O. Box 7025, 8007 HA, Zwolle"
    • 공항에도 반납 장소가 있다고 하는데 잘 모르겠다.
    • 관련 IND 정보: https://ind.nl/en/other/Pages/leaving-the-Netherlands.aspx 
  • 은행
    • ING의 경우인데, 네덜란드를 떠날 때 계좌를 열어두고 나중에 언제든 인터넷으로 계좌를 닫을 수 있다.
    • 은행을 열어두면 나중에 해외 여행 시 환전 대신 이체를 하고 체크카드를 이용할 수 있어 좋을 것이다. 계좌를 열어두기 위해 약간의 수수료가 발생하긴 한다.
    • 계약서에 언급되어 있는 1개월 또는 2개월의 기간 전에 부동산에 떠날 것을 말해야 된다.
    • Final inspection 후에 맘에 안 든다고 청소를 다시 할 건지 청소비를 pay를 할 건지 물어보기도 한다. 욕실 tile 사이에 누런 것에서 잘 걸리는 것 같다. 독한 약을 써서라도 하얗게 만들어놓으면 왠만하면 통과될 것이다.
    • 떠나는 날보다 하루 이틀 전에 final inspection을 하면 좋다.
    • 물세와 전기세는 대게 부동산에서 처리해 줄 것인데, 부동산에서 직접 하라고 할 수도 있다. 직접 해달라고 하거나 방법을 물어보는 것이 좋다.
  • 사업체(1인기업)
    • 사업체 또한 KvK 사이트에서 온라인으로 해지할 수 있다. 세금 관련된 비용처리가 끝나면 해지 완료해준다.
    • (해지 완료된 후에 update하겠음)
    • 세금 관련하여 불확실한 것이 있으면 약속 잡고 KvK에 방문하여서 상담을 받는 것이 좋을 것 같다.
  • 세금
    • (네덜란드에서 세금을 내지 않는 경우였기 때문에 자세히 모르겠으나, 정산할 것은 정산하여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은 돌려받을 것)
  • 기타 해지할 것
    • ANBW
    • 큰 역에 있는 고객센터에 가면 OV-Chipcard에 들어 있는 잔액을 현금으로 돌려받을 수 있다. 이 때 수수료가 1유로인 것 같다. Card는 expire될 때까지 나중에도 쓸 수 있다. 스키폴 공항의 창구에서도 되찾을 수 있다.
    • ...
  • Tip
    • 이 나라 행정처리가 늦는 만큼 일찍 준비하는 게 좋다. 비용도 아낄 수 있다. 떠나는 날짜 및 서비스 종료 날짜를 미리 알려주면 된다.
    • 해지와 관련된 대부분의 사항은 온라인 상으로 해결이 가능하니 편하다.
    • PostNL에 가면 우편 forwarding 서비스가 있다. 네덜란드 내의 지인 집 주소로 내 주소를 지정해두고 떠나면 향후에라도 나에게 올 수 있는 우편을 지인을 통해 받을 수 있는 것 같다. (아직 안해봤음)
    • DigiD는 정지하지 말고 행정처리를 위해 한동안 열어두는 것이 좋다. 네덜란드를 떠나서 일정 기간 사용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중지된다. 그리고 https://mijn.overheid.nl/에 가서 내 앞으로 올 공문 우편들을 e-mail로 받을 수 있도록 해두면 매우 편하다. Overheid 사이트에서 DigiD로 login하면 아마 자동으로 "공문을 e-mail로 받을건지?" 물어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