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 한국에 잠시 다녀올 일이 생겼는데 2가지 안건이 생겼다.
  2. 먼저, 우리는 visa (residence permit) extension을 신청하는 중이었기 때문에 해외에 나가게 되면 돌아올 때 문제가 생긴다고 한다. 자세히는 모르겠지만 비용이 발생한고 한다. 그래서 return visa라는 것을 신청해야 된다. 1회성 visa로서, 여권에 스티커 붙여주고 도장을 찍어주는데, 90일 내에 네덜란드에 입국을 해야 된다고 한다. 자세한 사항은 IND 사이트 참조 (https://ind.nl/EN/individuals/residence-wizard/visa/return-visa). 사이트에 보면 출국 2~3주 전에 IND 방문 약속을 잡으라고 되어 있다. 우리는 급하게 출국해야 되었는데, 1주일 후 IND에 방문할 수 있었다.
  3. 두 번째는 엄마가 아이들을 데리고 네덜란드를 출국하는 경우, 그리고 엄마와 아이의 성이 다른 경우, 엄마가 아이들의 보호자라는 것을 입증하는 서류를 챙겨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공항에서 몇 시간 잡혀있을지도 모른다고 들었다. Consent letter for minors travelling abroad라는 양식을 작성해서 관련 증빙서류와 함께 지참할 것을 권장한다.
  4. 필요한 서류 중 하나는 uittreksel BRP 라는 건데, 시청에서 뗄 수 있다. 본인 거주 지역 시청 site에서 온라인으로 신청하고 수수료 납부(iDeal) 하면 우편으로 집에 도착한다. (배송 기간: within one business day). 본인 것을 떼면 가족(배우자, 자녀) 정보가 들어가기 때문에 이거 하나면 가족관계가 증명된다. (10유로 가까이 주고 uittreksel을 뗐는데 배우자 이름만 들어가 있고 자녀 이름은 없었다. 홈페이지에는 자녀 이름도 들어간다고 되어 있었는데... 블로거는 온라인 신청을 해서 그런데, 직접 방문할 경우는 시청 직원과 이야기해서 자녀 이름까지 있는 서류를 얻을 수 있지 않을까?)
  5. (추가) 우리는 아무 서류 증빙 없이 출국 도장을 받긴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