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자동차 보험
  1. 네덜란드 자동차 운전에 보험은 필수적이다. 본 보험은 EU 국가 어디를 여행하나 적용된다.
  2. 가입은 인터넷에서 하면 되는데, independent.nl 사이트에 가 보면 여러 보험들의 가격, 후기, 점수 등을 비교할 수 있다.
  3. 블로거는 여러 회사에 가입하기 번거로워서 편의상 본인의 계좌가 있는 은행의 보험을 가입하였음(한 사이트에서 은행, 보험 모두 관리 가능)
  4. 중고차 딜러는 반드시 더치 친구랑 같이 보험을 고르라고 하던데, 블로거는 그냥 구글 번역기 돌려서 혼자 가입했다. 입력할 사항이 꽤 있어서 복잡할 수 있지만 많이 어렵진 않았다.
  5. 보험료를 적게 내려면 한국에서 무사고 증빙(경찰서 & 보험회사) 다 떼와야 한다. 보험회사로부터의 증빙은 e-mail로 받을 수 있는데, 전화해서 신청하면 된다. 여러 보험사에 계약되었던 경우, 귀찮긴 하지만 일일이 받아야 할 수 있다.
  6. 보험 가입할 때 무사고 몇 년인지 선택하는 곳(no claim year)이 있다.
  7. 보험 가입 후 증빙 서류를 보내야 된다(해당 보험사에 문의). 블로거의 경우 증빙서류를 보내는지 몰라 무사고 증빙하지 않았는데 6개월쯤 후에 우편이 날아와서 증빙하지 않으면 할인 받은 보험료를 다 내라고 하여 부랴부랴 증빙서류들을 보냈다.
  8. 비용은 집 주소로 giro가 날아오면 인터넷 송금하면 된다. 1년치를 한 번에 내는 경우 보험비가 약간 저렴하다.

ANWB
  1. 아엔베베라고 부른다.
  2. 네덜란드 자동차 보험은 대부분 coverage가 교통사고, 파손 등에 제한된다. 출동서비스는 보험에 포함되지 않는다.
  3. 자동차가 갑자기 고장나서 갓길에 멈춘다거나, 타이어가 터졌다거나, 아침 출근길에 차에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문제는 보험에서 처리해주지 않는다.
  4. 이 때 출동서비스를 해주는 곳은 다른 업체인데, 이가 ANWB(http://www.anwb.nl/)이다다.
  5. 이 사이트에 가입하면서 옵션을 정해야 되는데, 저렴한 요금부터 premium까지 몇 가지로 나뉜다. Coverage 지역은 네덜란드 내, 그리고 EU 전역 중에 선택할 수 있다.
  6. 가입은 번역기 돌려서 할 수 있는 수준.
  7. 비용은 집 주소로 giro가 날아오면 인터넷 송금하면 된다.
  8. 가입하면 서비스는 바로 이용 가능하다. 며칠 후 안내책자와 고유번호가 적힌 ANWB membership 카드가 날아온다. 이 카드가 있으면 오프라인 ANWB store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꽤나 괜찮은 물건들을 구매할 수 있다. ANWB 온라인 쇼핑몰(http://webwinkel.anwb.nl/webwinkel/)도 있다.
  9. 참고로, 자동차 사고가 나서 그 상황에서 바로 ANWB를 가입하면 비용이 더 붙는다.


반응형